• 독립맥주공장-블로그
  • 독립맥주공장-페이스북
  • 독립맥주공장-인스타
#2 _ 블라디보스톡 IPA
vladivostok IPA

서울역에서 기차를 타고 원산을 거쳐 블라디보스톡으로 향할 수 있다면, 그리고 다시 블라디보스톡에서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 가는 시베리아 횡단열차에 오를 수 있다면, 그렇게 된다면, 서울은 더 이상 고립된 섬이 아닙니다. 아픈 역사를 딛고 블라디보스톡에서 출발해 모스크바, 베를린, 파리, 마드리드에 닿는 '넓은' 여정을 그려 봅니다.

블라디보스톡 IPA에 사용되는 모자이크 홉은 파인애플향에서 시작해 자몽향으로 끝나는 신비한 향을 만들어 냅니다. 갤럭시 홉은 열대과일의 달콤한 향을 더하며, 시트라 홉은 감귤과 포도의 향을 만듭니다. 그리고 ‘오미자’의 다섯 가지 맛이 입혀집니다. 

출처 : traveltriangle.com

블라디보스톡을 출발해 모스크바까지 연결된 시베리아 횡단열차. 1891년 착공해 1916년 완공했다.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동북아시아의 블라디보스톡과 유라시아 모스크바를 잇습니다.

총 길이 9,334km로 지구 둘레의 4분의 1에 가까운 운행 거리에 시간대가 일곱 번이나 바뀌는,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입니다. 1891년 러시아의 황태자 니콜라이 2세(Nicholas II)가 시베리아 횡단철도 위원회를 조직해 착공했으며 25년 만에 완공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블라디보스톡을 출발해  꼬박 6박 7일을 달려야 종착역인 모스크바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블라디보스톡은 연해주(沿海州) 지방에 위치합니다. 1910년 한일 강제병합 이후, 연해주 지역을 독립운동 전진기지로 삼기 위한 이주와 망명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일제의 탄압이 심해지면서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습니다. 러시아에서 1917년 10월 혁명이 일어난 즈음에 러시아 거주 한인의 수는 10만 명 가량으로 늘었습니다. 이중 8만 명이 연해주에 거주하였고 연해주 인구의 1/3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1937년 8월 소련의 스탈린은 연해주의 한인들을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으로 강제 이주시킵니다. 한인들은 시베리아 횡단열차로 이동해 이름도 모르는 불모의 지역에 버려졌습니다. 스탈린이 죽고 소련이 붕괴된 후 한인들은 연해주로 돌아왔습니다. 블라디보스톡은 망명지였지만 다시 고향이 된 것입니다.